엘리트 이론(Elite Theory) 자료
[목차]
4. 파워엘리트
엘리트란 상품이나 사람 중에서 탁월함을 보여주는 최고∙최선의 존재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점차 “창조적인 능력을 가진 소수”, “책임과 사명, 그리고 능력의 세 가지 요소를 갖추고 있는 지도적 인사”를 의미한다. Elite라는 말은, 1823년 「옥스포드대사전」에 기록되었다. 19세기에 이르러 Elite 개념이 등장했다. 귀족사회에서는 혈연에 의해 물려받으며 이들 Elite는 소수의 귀족들에게만 한정되었었고, 19세기에 비로서 중산계급에게 확산되어 후천적 노력에 의해서도 얻을 수 있었다. Elite는 각 분야의 전문가들에게 사용되는 용어로서 사회정치적 용어로 규정되었다. 특히 모스카(1858-1941), 파레토(1848-1923), 미헬스(1876-1936) 등이 개념화했다.
1. 고전적 엘리트주의자 : G. Mosca & Vlifredo Pareto, Michls
19세기 후반 20세기 초 엘리트 이론이 본격화되었다. C. Wright Mills와 번함 등은 고전적 엘리트 이론과는 다른 관점에서 엘리트 이론을 주장했다.
(1) 모스카의 이론
사회심리학적 접근을 했고, 개인적 추진력과 사회적인 우월성 등을 강조했다. Elite 들은 사회심리적 여러 특성을 가지고 있지만 가족 배경도 중요하다. 모스카는 자신의 주장을 역사적 사실에서부터 자신의 이론을 추출하려고 하기에 “과학적 이론”이라고 주장했다. 과거부터 Elite 들은 존재해왔고 권력도 누렸고 사회적 인정도 받았으며, 또한 이들은 개인적 능력도 있지만 사회적 조직이 있기에 그들이 세력화될 수 있었다는 것이다. Elite 는 소수로 조직되어 있고 자신들의 특성을 서로 공유했으며, 이런한 소수의 역할은 역사 안에 항존해왔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