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작은 카페 KANU 마케팅 분석 Up
- 세상에서 가장 작은 카페 KANU -
I. Marketing Issue
1)개괄
2xxx년 10월 출시된 ‘세상에서 가장 작은 카페’라는 슬로건과 ‘Cafe + New’의 뜻을 가진 카누는 1년 만에 2억 잔의 판매를 돌파했다. 카누의 성공의 핵심 요소는 다음과 같다. 한국 커피 시장에서 인스턴트커피는 80%를 차지하고 있다. 반면 다른 나라의 경우 인스턴트커피의 커피 시장 내 규모는 10%에도 미치지 못하는 곳이 대부분이다. 그 이유는 인스턴트커피가 고급 커피라는 인식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동서 식품은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고급 인스턴트 원두커피라는 새로운 제품 카테고리의 창출을 하였고 이 새로운 카테고리의 중심에 카누가 있었다.
2) 상품 다양화
크기 다양화 : KANU MINI를 예로 들 수 있다. 이는 최근 1인 가구 증가와 더불어 다양한 취향의 소비자 커피 음용 습관을 충족시키기 위해 작은 사이즈의 카누를 만든 것이다.
맛의 다양화 : 로스팅 정도에 따른 ‘카누 콜롬비아 다크로스트’, ‘카누 콜롬비아 블렌드 마일드 로스트’ 2종, 브라운 자일로스 슈거가 함유된 ‘카누 콜롬비아 다크로스트 스위트’, ‘카누 콜롬비아 블렌드 마일드 로스트 스위트’ 2종 등 총 4종의 커피 구성을 했다.
3) 체험 마케팅
또한 고급 인스턴트 원두커피를 소비자가 직접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장치를 마련했다. 예를 들면, 커피전문점에서 즐기는 커피처럼 다 마신 컵 밑바닥에 미 분쇄한 원두커피 가루가 남아 있는 것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동시에, 카누 팝업 스토어를 오픈하고, 무료 시음회를 실시하여 적극적으로 소비자 체험 마케팅을 펼쳐왔다. 특히 동서식품은 지난해 7월에는 서울 광화문에서 `카누 아이스` 무료 시음회 및 룰렛 이벤트, `카누 아이스 흔들기` 이벤트 등을 진행하면서 `여름 커피`를 알리는 홍보활동을 펼쳐 호응을 얻었으며, 서울 신사동 가로수 길에서 보름 동안 `카누 팝업스토어`를 열고 소비자들이 제품을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
4) 광고
최근 1~2년 새 남양유업 등 후발주자들의 도전이 거세지자 ‘맥심 화이트골드’ ‘카누’ 등의 제품을 내놓고 20대 후반~30대 초반 여성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에 적극 나서고 있다. 또한, 동서식품이 주목한 전략이 바로 ‘스타 마케팅’이다. 주 수요층이 제품구입 시 광고모델에 영향을 많이 받는 20대 후반~30대 여성층이기 때문에 ‘최고의 모델을 쓴…(생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